티핑포인트 : 말콤 글레드웰

박범준2 2020. 3. 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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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유행이라고 말하는 사회적 현상의 확산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유행의 특성을 ‘전염’에 빗대어 설명하고, 유행을 만드는 3가지 요소(소수의 법칙, 고착성 요소, 상황의 힘)에 대하여 설명한다.

 

티핑포인트란? 

유행이 번져가는 어느 지점에 극적으로 폭발하는 순간

 

정리

00. 서문

  • 티핑포인트를 만드는 전염의 3가지 특성
    1. 전염되기 쉬운 행동들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킨다.
    2. 작은 행동, 작은 변화가 커다란 결과를 초래한다.
    3. 전염은 극적인 어느 한순간에 빠른 속도로 일어난다.

 

01. 유행을 만드는 3가지 법칙 - 소수의 법칙, 고착성 요소, 상황의 힘

  • 소수의 법칙 : 80대 20의 원칙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대개 ‘작업’의 80%는 참여자 20%에 의해 수행된다는 개념이다. 전염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이 더욱 극단적으로 나타난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대부분의 일을 저지르는 것이다. (참고 : 80/20법칙)
  • 고착성 요소 : 고착성 요소는 전염되는 메시지를 기억하도록 만드는 특수한 방식이다. 정보를 제시하거나 구조화할 때, 작지만 고착성이 강한 변화만 주어도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상황의 힘 : 상황과 조건과 이런 것들이 작용하는 특수한 상황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이 전염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인간 행동이 훨씬 더 암시에 걸리기 쉽다는 점을 말해준다.

 

02. 소수의 법칙 - 입소문을 만드는 소수의 사람들(커넥터, 메이븐, 세일즈맨)

  • 커넥터(정보를 퍼뜨린다): 우리를 사회와 연결시켜주는 사람, 가장 분명한 판단 기준은 ‘아는 사람이 많은지’이다.
  • 메이븐(정보를 제공한다) : 많은 지식을 축적한 사심없는 조언자 
  • 세일즈맨(정보로 설득한다) : 판단이 어려운 것에 대하여 설득하는 사람   

03. 고착성 요소

  • 단일 대상의 눈 높이에 맞춰라
  • 상대방의 방식으로 생각하고 말하라
  • 상대방을 참여시켜라
  • 메시지를 끊임없이 반복해라

04. 상황의 힘 1

  •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 조그만 상황 변화가 전염성을 점화한다.

05. 상황의 힘 2

  • 전염력 강한 집단을 잡아라.
  • 개인이 전염이 된 후, 그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동체가 필요하다.
  • 감염 운동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의 작은 운동들을 먼저 창출해야 한다.

06. 에어워크의  티핑포인트

  • 아이디어의 전염성을 돕는 ‘전환’의 3단계
    1. 불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제거하고 이야기를 단순화하라.
    2.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항을 정교화하라.
    3.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이해하기 쉬운 메시지로 전환하라.

07. 자살과 흡연의 티핑포인트

08. 누구나 티핑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

  • 전염성을 퍼뜨리려면 핵심적인 몇 군데 지역에 자원을 집중하라
  • 세계는 우리의 직관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 성공적인 전염성의 토대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과 적절한 추진력

 

 

티핑포인트 말콤글레드웰

 

티핑포인트(21세기북스): 말콤글레드웰 지음, 임옥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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