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IT 스타트업 바이블
빌 올렛 지음, 비즈니스북스
창업에 관심이 있어서 읽은 책이다.
스타트업의 종류와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자는 기술 창업 분야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에 대하여 설명한다.
고객이 누구인가
- 최종사용자와 구매결정자는 다를 수 있다.
- 가능한만큼 상세하게 고객 집단을 세분화
- 고객이 기존에 해당 분야에 지불한 금액을 파악하여 서비스 런칭 시 매출액 예상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내가 만든 서비스의 기능이 아니라, 고객이 얻게되는 효용(가치)를 고객에게 이야기할 것
처음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자신이 만들어낸 새로운 기능에 매몰된 '자신' 중심의 사고를 한다. 창업자는 서비스(제품)를 통해 가치를 만들고,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다. 창업자는 자신과 제품을 중심에 두는 사고방식을 버리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에 집중해야한다.
반응형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넛지(Nudge) : 넛지 뜻 (0) | 2019.12.01 |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자청추천도서 (0) | 2019.11.26 |
생각에 관한 생각 : 메타생각 (0) | 2019.11.24 |
마케팅을 하려면 이것만은 지켜라 :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 2019.11.24 |
상대방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0) | 2019.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