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왜 저렇게 행동할까?"
100만 원이라는 돈이 있다고 했을 때, 사람마다 이 돈을 어디에 쓰는지 다를 것이다. 누군가는 여행을 갈 것이고, 다른 누군가는 시계나 가방을 살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면 어떨까.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은 자기 공명 촬영장치를 이용하여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순간의 뇌를 연구했다.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특정 신경전달물질이 활성화되었고 이것을 패턴화 하여 모델을 제시했다.
요약
균형 시스템 : 위험과 불확실성을 회피하여 안전함을 추구. 가장 큰 영향력을 지녔으며, 안정성을 추구한다. 익숙한 장소를 선호하고, 먹어본 메뉴를 다시 주문하고,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들의 원인.
자극 시스템 :새롭고 신선한 경험을 추구. 새로운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고, 낯선 나라를 여행하는 원인.
지배 시스템 : 타인, 경쟁자보다 앞서고 최고를 추구 . 각종 자원을 둘러싼 경쟁에서 승리하고, 고유한 권력 체계를 구축하는 원인.
놀랍게도 이러한 관점으로 사람들을 봤을 때, 전에는 이해할 수 없던 사람들의 행동이 쉽게 이해되기 시작했다. 비싼 차를 타고, 명품으로 치장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물론이고,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들을 통해 어떠한 유형의 사람인지 파악할 수 있다.
한발 더 나아가 균형, 자극, 지배 시스템이 조합되어 발생하는 혼합 감정까지 이해하게 된다면, 성욕을 포함하여 보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다.
타인을 이해하고, 더 많은 돈을 벌고, 보다 높은 지위에 올라가고자 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흙수저에서 연봉 10억이 된 사업가 자청에게 통찰력을 준 책.
뇌,욕망의 비밀을 풀다(흐름출판)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지음 배진아 옮김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레토법칙 : 2분 안에 완벽 이해, 안 읽으면 손해 "80/20 법칙" (0) | 2019.12.03 |
---|---|
넛지(Nudge) : 넛지 뜻 (0) | 2019.12.01 |
생각에 관한 생각 : 메타생각 (0) | 2019.11.24 |
마케팅을 하려면 이것만은 지켜라 : 마케팅 불변의 법칙 (0) | 2019.11.24 |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 MIT 스타트업 바이블 (0) | 2019.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