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공공데이터 활용 - 교통사고 통계 리포트

박범준2 2019. 7. 18.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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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빠르게 현황을 파악하는 리포팅을 해보겠습니다.

 

사용한 데이터는 도로교통공단에서 관리하는 2018년 교통사고 통계 데이터입니다.

 

 


 

2018년 교통사고 전체 평균

2018년 교통사고 통계

2018년 전체의 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위와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발생건수는 약 79건, 사망 1명, 부상자수 117명, 중상 27건, 경상 83건, 부상신고 8건입니다.

 

주목할만한 점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 평균부상자수는 평균발생건수보다 높은 것

2) 경상은 중상보다 약 3배 많은것

3) 부상신고는 발생건수의 약 10% 정도인 것

 

 

월별

2018년 월별 교통사고 통계

그룹화를 하여 보다 자세하게 월별로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6가지 항목 중 부상신고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10월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부상신고 항목에서는 8월이 평균 9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2018년 시도별 교통사고 통계

시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6가지 항목 전부에서 경기도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6가지 항목 중 사망자수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 전부에서 두번째로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시군구별 교통사고 통계

지역을 시군구로 보다 세분화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발생건수, 부상자수, 중상, 경상 항목에서 서구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망자수에서는 청주시, 부상신고에서는 용인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해당 지역의 인구수를 고려해 보다 의미있는 분석을 할 수 있지만, 이번 리포트에서는 지역별 인구수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발생시간대 

2018년 시간대별 교통사고 통계

시간대별로 살펴봤을 때, 

모든 항목에서 18-20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고유형

2018년 사고유형 대분류별 교통사고 통계

사고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차대차 유형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으로,

1) 사망자수 항목에서, 차대차 유형과 차대사람 유형은 비슷한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부상자수 항목에서, 차대차 유형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통계

보다 세분화하여 살펴봤을 때,

사망자수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는 측면충돌 유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사망자수 항목에서는 기타 유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도로형태별

2018년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통계

도로형태에 따라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기타단일로 유형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다른 항목들과 상당히 많은 비중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해운전자 연령층별 

2018년 가해운전자 연령층별 교통사고 통계

가해 운전자의 연령층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봤을 때,

51세~60세 연령층은 모든 항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20세 미만의 연령층이 운전한 경우도 모든 항목에서 2.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2018년 교통사고 데이터의 전반적인 특성을 리포팅해봤습니다.

다양하고 엄밀한 분석보다는 전반적인 특성을 확인하는데 중점을 뒀기에, 이를 고려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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