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알바몬 분석: 알바몬 경기의 공고수는 몇개나 될까

박범준2 2019. 8. 18. 15:36
반응형

최근 알바를 구하기 위해, 알바몬을 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다.

지역별로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수요가 얼마나 될까.

그래서 알바몬 채용정보의 전체 알바정보 카테고리의 데이터를 수집해 살펴보았다.


최근 1달 7월 17일 ~ 8월 17일에 해당하는 데이터 157,084건을 수집했고, 수집한 시점은 8월 17일이다.

 

수집한 데이터는 몇 개의 전처리 과정을 거쳐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들었다.

데이터 구조


분석을 시작한 이유인, 지역별 공고수를 살펴보았다. 수집한 데이터에서, 서울과 경기 지역에 해당하는 공고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산의 공고수가 많지 않은 점이 예상 밖이다.

시도별 알바 구인 게시글 현황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세부 지역별로 248개의 항목이 있어서, 상위 30개 지역을 살펴보았다. 알바 구인 게시물이 가장 많은 지역은 1. 서울 강남구, 2위 경기 수원시, 3위 경기 성남시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op3 안에서도 각 순위 별로 게시글 수가 약 1천개 정도 차이가 나는데, top3 이외의 지역별 차이와 비교했을 때 top3 내부의 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부 지역별 알바 구인 게시글 현황


급여 형태를 살펴보자.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사이트니까, 시급 > 일급 > 나머지 순으로 게시글이 분포할 줄 았았다. 그런데 월급 형태로 구인을 하는 게시물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시급이다.

급여 형태별 게시글 현황


기업별 게시글 현황이다. 해당 기간 동안 게시글을 올린 기업의 수는 65,256개이고, 상위 30개 기업을 살펴보았다.  1위는 쿠팡 2위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유한회사이다. 4위도 쿠팡풀필먼트서비스인 것을 감안했을 때, 쿠팡 계열이 다른 기업에 비해 월등하게 많은 구인글을 등록한 것을 알 수 있다. 

기업별 게시글 현황

1위 쿠팡과 2위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유한회사는 뭐가 다른 것일까 궁금하다.

알바몬 기업정보에 올라와있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한회사 정보이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한회사

해당 기업의 채용공고이다. 그런데 기업명을 보니 쿠팡풀필먼트로도 게시하고, 쿠팡으로도 게시한다. 모집 내용은 이미지처럼, 지게차 사원 혹은 물류 사원 공고가 대부분이었다.


게시글을 올리는 요일을 살펴보았다. 주말에 올라온 게시글이 눈에 띄게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게시글을 올리는 담당자 분들이 주말에는 쉬는건가 하는 생각.

등록 요일별 게시글 현황


등록 날짜별 게시글 현황이다. 비슷한 게시글 수의 일자를 대략적으로 묶어보면, 일주일 단위로 게시글을 정리하는게 아닐까 싶다. 

등록 날짜별 게시글 현황


수집한 데이터로 살펴볼 수 있는게 아직 더 많지만, 여기까지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예상 밖으로 알게 된게 많아 재미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