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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에 대한 관점
- 가설이 무기가 된다
- 뭐가 됐든 데이터부터 봐보자 라는 요청에 대응하는 방법
비즈니스
- 마케팅설계자
- 퍼널을 제대로 설계하는 방법:
-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처음부터 가능성이 없었기에, 잘 만들어서 마케팅을 잘하더라도 실패한다. 그래서 아이디어가 가능성 있는지 제대로 된 데이터로 검증을 해야한다. 이때 적절한 데이터는 FGI나 시장조사 등이 아니라, 프리토타이핑 같은 방법으로 실제 시장에서 얻은 데이터이어야 한다.
새로운 지식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전통적인 학습법은 짧은 시간 내에 1회에서 여러번 반복하는 읽기이다. 오래 전부터 반복읽기가 강조되었으나, 여러 실험을 통해 효과가 낮다고 검증되었다. 한번 읽은 사람과 여러번 읽은 사람이 시험을 보면 여러번 읽은 사람이 더 좋은 점수를 받으나, 일정 시간이 지나고 시험을 보면 두 집단의 시험 점수는 큰 차이가 없었다.
- 단순하게 읽기만 하는 행위는 우리가 실제로 습득하지 못했는데 마치 내용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든다. 그렇기에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제대로 된 학습을 하려면 인풋에 집중하는게 아니라, 인출(아웃풋)에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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